약 먹고 바로 누우면 생기는 부작용과 올바른 복용법(지켜야 하는 이유)

 환절기입니다.

낮에는 덥고 아침 저녁으로는 서늘해지는 완연한 기온차가 느껴지는 요즘 감기나 

기타 다른 증상으로 약 처방 받으신 분 많으시죠? 

보통 아플때, 약을 먹고 한 숨 푹자면 낫는다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요.

이번 글에는 그렇게 하면 안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
약 처방 후 복용시 주의점

일반 약이든 캡슐형 약이든 복용을 해야할 때 주의점이 있습니다.

  • 충분한 물과 함께 삼킨다.(200ml이상) - 물없이 드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. 이건 위험합니다. 목구멍이나 위 점막에 붙어서 몸 속 기관을 상하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.

  • 약 먹고 바로 눕지 않기 - 내복약을 섭취해야 할 때 먹고 바로 눕게 되면 식도나 위 점막에서 녹으면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또한, 위에서 장으로 약이 이동하는  속도가 느려지거나 비정상적으로 머무를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흡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경우에 따라서는 약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오기도 합니다.  

  • 차, 커피, 우유, 기타 음료 등과 함께 섭취 금지 - 다른 음료들은 그 성분들 때문에 약의 올바른 흡수를 돕지 않고 방해할 수 있습니다. 처방받은 약은 항상 물과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.


약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



특정 약물은 더 주의

철분제, 비스포스포네이트계 골다공증약, 항생제(특히 독시사이클린)는 더욱이 바로 누우면 안됩니다.

부득이 바로 누워야 한다면 머리를 30도 정도 높인 상태로 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

결론 - 약 복용 후 눕지 않기

아파서 먹는 약입니다. 우리의 고통을 덜어줄 약의 효능과 올바른 흡수를 위해서는 약 먹고 바로 눕기를 하지 않기로 합시다! 꼭 20-30분의 텀을 두기를 추천드립니다.


약 부작용시 의사 상담 필수

약을 드시고 혹시나 부작용이 있으면 식약처와 한국의약안전관리원으로 부작용신고나 피해 구제등의
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전화번호 1644-6223 / 14-3330

약 부작용 보고 상담 신청



다음 이전